보은삼산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예쁜색을 먹으면 건강해져요- 부모교육8호
작성자 신현숙 등록일 10.06.18 조회수 291
 

무더운 여름 날씨로 입맛도 잃기 쉬운 요즘입니다. 차가운 음료나 아이스크림만 찾는 아이들 때문에 걱정되시죠? 새콤달콤 입맛을 돋우는 맛좋은 제철 과일과 채소들을 아이들에 권해보면 어떨까요? 알록달록 색도 예뻐 먹음직스러운 과일들 말입니다.

과일과 채소가 가지고 있는 색깔(색소)은 식물이 자외선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세균과 바이러스와 싸우는 무기입니다. 이 천연색소의 구성물질은 파이토케미컬이라는 물질로 면역체계를 증진시키고 해독작용을 돕는가 하면 항균, 바이러스 작용에도 탁월합니다.

Green Food

그린색은 클로로필 색소가 들어있어요

몸에 들어온 독소를 해독시켜주는 그린푸드. 눈을 건강하게 해주는 루테인 성분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요.

알로에-피부 보습에 좋아요

피망-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고 몸 안을 깨끗하게 해준다.

시금치-철분과 칼슘이 많이 들어있어요. 뼈 발육에 좋고 섬유질도 많아 변비도 해결해준다.

키위-감기에방, 피로 회복에 좋아요.

 

Red Food

붉은색에는 라이코펜 색소가 들어있어요

라이코펜은 세포의 노화를 지연시키고 심장을 강하게 해줍니다. 붉은 색이 진할 수록 건강에 좋은 파이토케미컬 성분이 더 많이 들어있어요.

토마토-항암작용을 하는 베타카로틴과 라이코펜이 함유되어 있어요. 토마토는 열을 가하면 라이코펜이 최고 7배까지 들어나요.

사과-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고 섬유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요

Yellow Food

노란색에는 카로티노이드 색소가 들어있어요

항산화 작용과 항암 효과, 발육촉진에 효과적이에요. 비타민C가 풍부하여 식용을 촉진시키고 소화기능에도 도움을 줍니다.

늙은호박-감기예방에 좋은 베타마로틴과 비타민 B, C가 풍부해요. 이뇨작용이 좋아서 몸이 부을 때 먹으면 좋아요.

옥수수-두뇌발달에 필요한 비타민 E가 풍부해요

바나나-백혈구 기능을 강화시켜 면역력을 높여줘요

White Food

흰색에는 안토크산틴 색소가 들어있어요.

몸속의 나쁜 작용을 억제하고 균과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줘요. 특히 한의학에서는 하얀색을 폐의 기능과 연관이 있다고 보는데 실제로 도라지, 무, 양파 등은 폐나 기관지에 좋아요.

무-각종 소화 효소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요. 특히 껍질에는 무의 속보다 비타민 C가 2.5배 더 들어 있어요

배-감기에 걸렸을 때 배와 꿀을 함께 끓여 먹으면 폐나 기관지를 보호해 준답니다.

도라지-뱃속의 냉기를 풀어주고 해독작용을 해줘요. 칼슘과 섬유질, 철분, 비타민, 단백질, 무기질, 사포닌이 들어있어요.

 

-출처- 유아교육키드키즈

이전글 배려의 다섯가지 실천 포인트
다음글 일하는 엄마가 신경써야 할 것 들- 부모교육7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