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삼산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2. 여름방학 건강관리 안내
작성자 김기숙 등록일 22.07.19 조회수 539
첨부파일

학부모님 안녕하십니까?

곧 여름방학이 시작됩니다. 여름방학 중에는 평소 학교에서 배우는 것 이외의 다양한 활동들을 하는 것과 더불어 학기 중에 관리하기 힘들었던 질병들을 치료하는 것이 자녀의 건강뿐 아니라 학습 능력 향상에도 중요합니다. 방학동안 자녀들의 건강을 점검하여 항상 건강한 모습으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1. 건강상태 검진 및 관리

평소 반복되는 통증이나 증상, 시간 상 미뤘던 건강문제, 건강검진결과 필요한 검사 등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합니다.

정기적 구강검사를 하여 충치치료, 치석제거, 치아교정 등 필요한 구강관리를 합니다.

안과검진을 받고 안경 착용 학생은 시력조절이 필요한 경우 적절한 조치를 합니다.

비만탈출과 적정체중 유지를 위해 올바른 식이와 규칙적인 운동을 적극적으로 합니다.

2. 수인성 감염병 예방 및 각종 감염병 예방

파리와 해충이 생기지 않도록 주위를 청결하게 합니다.

반드시 음식물은 익혀서 먹고, 물은 꼭 끓여서 먹고, 비누를 이용하여 손을 깨끗이 자주 씻습니다.

먹기 전 식품의 유효기간을 꼭 확인하며, 보관이 오래된 음식은 먹지 않습니다.

유행성각결막염 : 바이러스가 원인이며, 증상으로 눈의 이물감, 눈곱, 눈 통증, 눈부심, 충혈 등 심하면 시력감퇴가 될 수 있는 전염성이 강한 질병임. 질환 의심 시 병원(안과)치료를 빨리 받는다.

유행 시에는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 수영장 등의 출입을 금하고, 수건 등 개인용품을 사용합니다.

3. 물놀이 등 각종 안전사고 예방

물놀이를 할 때는 보호자와 동행하고 절대 혼자서 놀지 않습니다.

물에 들어가기 전 준비운동을 하고 다리 쪽부터 물을 조금씩 적신 후 물에 들어갑니다.

물의 온도가 너무 차거나 수심이 깊은 곳 위험지역에서는 물놀이를 하지 않으며 안전에 최선을 다합니다.

(안전요원이 있는 수영장 이용 할 것)

교통신호 준수, 횡단보도 육교이용, 올바른 자전거타기 등 안전수칙을 지킵니다.

4. 여름철에 주의해야 할 일광화상 . 일사병 예방

일광화상 : 햇볕에 노출되어 피부가 빨갛게 붓고 물집이 생기기도하며 가려움 있음

일사병 : 뜨거운 직사광선에 노출 돼 땀을 많이 흘려 인체 내 염분과 수분이 고갈되어 체온이 정상이상으로 올라가 두통, 메스꺼움, 구토, 식욕부진, 근육경련 증상이 있으며 심한 경우 의식을 잃기도 함.

(햇빛이 강한 오전10-오후 3시는 외출 자제)

일광화상이 생긴 경우 차가운 물이나 우유로 찜질하여 열을 식히고 물집은 터지지 않게 하고 심한 경우 병원 치료를 합니다.

일사병 증상이 있는 경우 시원한 곳으로 옮겨 다리를 높게 해 뇌로 가는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합니다. 체온이 내려 갈 수 있게 찬찜질을 해주면서 빨리 병원으로 옮기도록 합니다.

 

5. 성희롱, 성폭력 예방

성폭력이란 : 성을 매개로 상대방의 동의 없이 인간에게 가해지는 신체적 언어적 정신적 폭력을 말함

성폭력은 피해를 입은 학생에게도 큰 상처가 되지만 가해학생의 인생에도 지우기 힘든 큰 오점을 남깁니다. 성폭력범이라고 하면 흉악한 외모에 난폭하고 변태 정신이상자를 떠올리지만 대부분의 성범죄자들은 평범한 외모에 평범한 생활을 하는 사람입니다. 다만 성에 대한 잘못된 생각과 행동을 할 뿐입니다. 성폭력 가해학생 역시 자신이 하는 행동을 재미로 호기심으로 성적 장난으로 여겨 별 생각 없이 법에 걸리는 행동인줄 모르고 하거나 또래 친구의 분위기에 휩싸여 또는 압력에 의해 저지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성희롱, 성폭력은 범죄행위입니다.

컴퓨터, 스마트폰 온라인 성폭력도 신경 써 준다. 방학 중에는 자녀 혼자 집에 있는 시간이 많다보면 온라인으로 음란물 등을 접할 가능성이 있으니 자녀의 컴퓨터, 스마트폰 사용을 점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아이들을 보호해주세요

낯선 사람이 도움을 요청하면 직접 돕지 말고, 주변의 어른에게 도와달라고 요청하세요.

밖에서 혼자 놀지 않습니다.

집에 혼자 있을 때는 가족이외는 문을 열어주지 않습니다.

사람이 다니지 않는 골목길, 한적한 길은 혼자 다니지 않습니다.

위험이 닥쳤을 땐 주변에 도와줄 사람이 있는 곳으로 뛰어가며 도움을 청합니다.

피서지 등에서는 어른과 함께 행동합니다.

선생님이나 부모님의 친구 등 신분을 사칭해 심부름을 시키는 수법에 속지 않습니다.

평소 자기주장을 분명히 합니다.

알고 있는 사람이라도 옥상, 지하실 등 한적한 곳에 따라가지 않습니다.

성폭력을 당한 경우: “절대로 내 잘못이 아니에요부모님께 꼭 말하세요.

< 도움 받을 수 있는 곳> * 전화 상담 = 1366. 117

6. 약물오남용 및 흡연 예방

청소년이 약물(, 담배, 커피, 콜라, 흡입제 등)을 하게 되면 성인보다 더 강렬하게 인체에 작용하게 되고, 약물 중독에 빠질 확률도 훨씬 높아진다. 그 이유는 신체 내의 세포를 비롯한 모든 조직들이 아직 성숙되지 못한 시기이므로 유독 물질의 침해를 받아 조직들이 쉽게 손상되기 때문이다.

방학 중에는 더욱 자녀들의 행동과 관심사를 관찰하시어 자주 대화를 가지시기 바랍니다. 청소년들에게는 그 어떤 금연운동보다 부모님의 관심과 사랑이 필요합니다.

부모님이 흡연을 하는 경우라면 강한 의지로 금연을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 주십시오.

- 금연가정의 자녀들은 나중에 흡연할 확률이 낮다고 합니다.

아동들이 있는 장소에서 담배를 피우지 마시고, 간접흡연의 피해를 최소화합니다.


이전글 2022. 여름방학중 코로나19 예방 안내
다음글 2022 여름방학 발명교실(코딩 초급, 중급)안내 가정통신문